'국비 확보·5·18헌법수록' 광주시-민주당, 공동 노력(광주데일리뉴스)

작성자 : 518유족회

작성일 : 2023-08-20

조회수 : 728

어려운 재정여건 속 정부 긴축재정…시급한 국비 확보 중요성 공감
5·18 헌법수록·달빛고속철도특별법·인공지능(AI)법 등 신속 입법 추진

광주시와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은 지난 19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간담회를 열고 내년도 국비 확보와 시정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한 입법 추진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20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날 간담회는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로 인해 국비 반영이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예산안 마감을 앞두고 있는 시급함을 고려해 주말에 만남이 성사됐다.
 
강기정 시장과 이병훈 시당위원장의 주도로 송갑석·윤영덕·조오섭·이형석·이용빈·민형배 의원 등 민주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 전원이 참석, 지역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들은 먼저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을 위한 추진사항을 공유했다.
 
참석자들은 여야 공동으로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 추진본부를 발족해 9월 개헌안 발표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국회의원 200인 이상 서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12개의 산발적인 5·18 관련 광주시 조례를 내년 5월까지 1개의 통합조례로 정비, 미래지향적 5·18로 나아가기로 뜻을 모았다.

입법사항과 관련해서는 주요 법안 3건의 연내 신속 처리방안을 논의했다.

헌정사상 최다 의원인 261명(8월17일 기준)이 공동발의에 참여한 '달빛고속철도 특별법'이 연내 제정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중략)

저작권자 © 광주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로 인해 사진 및 기사 전문은 하단 링크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철 기자

출처 : 광주데일리뉴스(http://www.gjdaily.net)

댓글 0